책너두 (Real MySQL 8.0 1권) 후기

약 2달간 책 너무 두껍다 1기를 진행하면서 Realy MySQL 8.0 1권을 1회독했다.

 

일주일 중, 일요일을 제외한 6일을 매일 약 10page 를 읽고 요약, 메모를 진행하는 독서 프로그램이다. (이틀 연속 독서 내용을 정리하지 못하면 탈락하게 된다..)

 

시중에 정말 좋은 개발 관련 책들이 많이 있지만, 사기만 하고 읽지를 못했었다..

마침 23년 한해를 시작하면서 함께 개발 공부했던 동기가 책너두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했고 이번 기회에 쌓아뒀던 책을 하나씩 읽는 습관을 들이고 싶어서 책너두 1기를 시작했다.

 

책너두에서 모집하는 책이 여러권 있었는데, 내가 관심있는 개발 관련 책은 Real MySQL 8.0 과 데이터 중심 어플리케이션 설계 라는 책이었는데, 마침, 실무에서 드라이빙 테이블, 드리븐 테이블에 따른 성능 고민을 한창 하던 시기였고, MySQL 인덱스의 동작원리도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싶었기에 Real MySQL 을 선택하여 약 2달간의 여정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의욕이 충만했고 책을 읽으면서 거의 모든 내용을 메모하려고 했다. 그런데 그만큼 약 10page 만을 읽는데도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매일마다 정리를 해야했기에 회사일과 함께 하는게 쉽지가 않았다.. 심지어 NextStep 의 다른 교육까지 들으면서 하려니 정말 고난스러운 2달이었다..

그렇지만 책을 점점 읽으면서 기존의 독서 습관의 안좋은 점들과 메모 습관들을 깨닫게 되었고 효율적인 독서 방법, 습관들을 체득하려고 노력하였다. 최대한 빠르게 읽으면서도 책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고, 메모 또한 최대한 잘 요약하여 핵심만 추려내려고 의식적으로 연습하다 보니 시간을 거듭할 수록 하루하루 책읽는 것이 크게 부담스러워 지지 않았다.

그리고 프로그램 주최한 동기의 매일 저녁 리마인드가 생각보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절대 안할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니 안할 수가 없었다. (적어도 나는 이걸 해내지 못하면 나 자신에게 너무 실망스러울 것 같아 탈락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고 결과는 만족스럽다)

 

물론 Real MySQL책을 1회독 했다고 해서 책을 완전히 독파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한번 읽어냈기 때문에 다음에 2회독을 할때는 더 수월할 것이라 생각하고, 앞으로 이 경험을 통해 다른 책들도 열심히 읽어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3월에 또 2기가 열리게 되는데, 이번에는 데이터 중심 어플리케이션 설계 책을 1회독 하고자 한다. 

올 한해는 책과 함께 성장하고 평범한 일상에서 좋은 변화가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