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너두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45일차 (~609p)

요약

  • 실전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의 정의 자세히 살펴보기

메모

디자인 패턴의 정의 자세히 살펴보기

  • 패턴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문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함.
    • ex) 열쇠를 차 안에 두고 내렸다고, 차 유리를 깨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님.
  • 이 패턴은 다른 사람의 상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함.
  • 패턴에는 이름이 있어야 함.
  • 패턴을 단순하게 문제, 컨텍스트, 해결책만 가지고 기술되거나 문서화 되지 않음.
    • 패턴을 기술하고 패턴 카탈로그에 수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훨씬 훌륭한 방법이 있음.
  • 패턴 카탈로그에는 일련의 패턴을 정해서 각각의 패턴을 다른 패턴과 비교하며 자세하게 설명함.
    • ex) GoF 패턴 → 23개의 기본 디자인 패턴이 수록됨.
  • 패턴이 기술되는 예 (p605참고)
    • 패턴의 이름
    • Intent(용도) → 패턴의 역할을 간단히 기술
    • Motivation(동기) → 문제를 기술하고 주어진 해결책이 어떤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시나리오가 주어짐.
    • Applicability(적용 대상) → 패턴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이 기술
    • Structure(구조) → 패턴에 쓰이는 클래스들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 수록됨
    • Participants(구성 요소) → 클래스와 객체들의 설명이 들어있음.
    • Collaborations(협동) → 각 구성 요소가 패턴 내에서 어떤 식으로 서로 도움을 주는지 설명되어 있음.
    • Consequences(결과) → 이 패턴을 사용했을 때의 효과(장점과 단점)이 수록됨.
    • Implementation)(구현) → 이 패턴을 구현할 때 필요한 기술과 주의사항을 설명함.
    • Sample Code(샘플 코드) →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코드 제공
    • Known uses(사용 예) → 실제 시스템에 이 패턴을 사용하는 예시 설명이 들어 있음.
    • Related Patterns(연관 패턴) → 이 패턴과 다른 패턴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내용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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