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너두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41일차 (~553p)
- Book/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 2023. 8. 21.
요약
- 복합 패턴
- 오리 시뮬레이션 게임에 다양한 패턴 적용하기
메모
오리 시뮬레이션 게임에 다양한 패턴 적용하기
12. 오리 무리를 만듦.
- 오리를 1마리씩 관리하지 않고, 오리로 구성된 컬렉션을 다룰 방법이 필요함.
- 오리 객체로 구성된 컬렉션을 개별 객체와 같은 방식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는 컴포지트 패턴을 사용함.
- p541 참고
13. 오리 무리(복합 객체)를 만든 것을 시뮬레이터에 적용함.
- p542 참고
14. 이번엔 개별 오리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옵저버 패턴을 적용함.
- QuackObservable 인터페이스를 추가함.
- Quacakble은 QuackObservable 인터페이스를 확장함.
15. Quackable을 구현하는 모든 구상클래스에서 QuackObservable에 있는 메소드를 구현하도록 만듦.
- Observable 클래스를 만듦.
- 관찰자와, 관찰대상 클래스를 컴포지션으로 가짐
- p545 참고
16. Observer 보조 객체와 Quiakable 클래스를 결합함.
- 관찰 대상자 코드에 Observable과 Observer 를 결합함.
- p546 참고
16. Observer를 만듦.
- 옵저버는 꽥꽥 학자가 됨.
- p547 참고
18. 시뮬레이터 코드를 고치고, 오리를 관측함.
- p549 참고
이와 같은 내용을 복합 패턴이라고 할 순 없음.
- 그냥, 여러 패턴을 섞어서 썼을 뿐임.
- 복합 패턴은 몇개의 패턴을 복합적으로 사용해서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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