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너두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 41일차 (~553p)

요약

  • 복합 패턴
    • 오리 시뮬레이션 게임에 다양한 패턴 적용하기

메모

CHAPTER 12. 패턴을 모아 패턴 만들기 : 복합 패턴

오리 시뮬레이션 게임에 다양한 패턴 적용하기

12. 오리 무리를 만듦.

  • 오리를 1마리씩 관리하지 않고, 오리로 구성된 컬렉션을 다룰 방법이 필요함.
  • 오리 객체로 구성된 컬렉션을 개별 객체와 같은 방식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는 컴포지트 패턴을 사용함.
  • p541 참고

13. 오리 무리(복합 객체)를 만든 것을 시뮬레이터에 적용함.

  • p542 참고

14. 이번엔 개별 오리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옵저버 패턴을 적용함.

  • QuackObservable 인터페이스를 추가함.
  • Quacakble은 QuackObservable 인터페이스를 확장함.

15. Quackable을 구현하는 모든 구상클래스에서 QuackObservable에 있는 메소드를 구현하도록 만듦.

  • Observable 클래스를 만듦.
  • 관찰자와, 관찰대상 클래스를 컴포지션으로 가짐
  • p545 참고

16. Observer 보조 객체와 Quiakable 클래스를 결합함.

  • 관찰 대상자 코드에 Observable과 Observer 를 결합함.
  • p546 참고

17. Observer를 만듦.

  • 옵저버는 꽥꽥 학자가 됨.
  • p547 참고

18. 시뮬레이터 코드를 고치고, 오리를 관측함.

  • p549 참고

이와 같은 내용을 복합 패턴이라고 할 순 없음.

  • 그냥, 여러 패턴을 섞어서 썼을 뿐임.
  • 복합 패턴은 몇개의 패턴을 복합적으로 사용해서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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